티스토리 뷰

자동차 소모품 중 안전과 밀접하게 직결되는 부품 중 하나가 바로 타이어죠. 타이어 교체시기를 놓쳐서 위험한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부품과 달리 교체주기가 길다 보니 관리가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생각보다 쉬운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 및 점검 방법을 오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1.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는 차량의 안전 운행을 위해 교체주기를 지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수명은 마모상태와 주행거리 등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요. 보통 타이어는 주행거리 40,000km 또는 제조일자로부터 2년이 지났을 때 교체해 주는데요. 실제로 주행환경 및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주행거리가 많다면 더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가지 타이어 교체시기의 예시로, 현재 자신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타이어를 점검해 보세요!
✅ 마모한계선 (트레드) 두께
타이어의 트레드 두께가 1.6mm 이하로 감소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 주행거리
주행 거리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교체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4만~6만 km 정도 주행하면 교체를 고려해 보는 게 좋습니다.
✅ 날씨변화
계절이 바뀌거나, 날씨 변화가 큰 경우에는 타이어를 교체하는 게 좋은데요.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에는 지면이 뜨거워지면서 온도 변화에 취약한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검사 및 관리해 주는 게 좋으며, 겨울철에는 스노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제조일자
타이어 제조사는 보통 4년에서 6년 사이를 교체 주기로 권장하고 있지만 표기된 제조일자를 확인해 주시는 게 더욱 정확합니다. 자동차 바퀴를 보면 4자리의 숫자가 적혀 있으며, 앞의 2자리, 뒤의 2자리는 연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0523이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2023년 5주 차에 제조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2. 타이어 점검 방법
그렇다면 내가 직접 점검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아래 타이어 점검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마모 상태 확인
운전을 오래 할수록 타이어 표면이 마모되는 것은 당연한데요. 그대로 방치할 경우 제동력이 떨어져 차가 미끄러질 수 있고, 특히나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이나 추운 겨울철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트레드 깊이가 감소하면 마모가 진행되고 있음을 나타내는데요. 트레드 깊이가 1.6mm 이하로 줄어들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가려지면 정상이고, 반이상 보인다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 이물질 확인
트레드 홈 안에 못 또는 돌과 같은 이물질이 박혀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물질이 박힌 채로 운전할 경우 타이어가 펑크 나거나 심한 경우 파열이 되어 더 큰 사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 공기압 확인
타이어의 공기압은 차량 문 안쪽 스티커 또는 연료 뚜껑 안쪽이나 차량 매뉴얼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기압이 줄어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그렇다고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수명단축 및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3. 타이어 수명을 늘리는 방법
✅ 타이어위치 바꾸기
자동차 바퀴 4개 중 엔진이 있는 앞쪽이 빨리 마모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엔진이 무겁기 때문인데요. 이럴 땐 마모가 덜 된 뒷바퀴와 앞바퀴를 서로 교환해 주면 수명을 어느 정도 늘릴 수 있습니다.
보통 6개월~1년 사이에 한 번씩 바꿔주거나, 주행거리 10,000km 주행했을 때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
✅ 적당한 공기압 유지
타이어의 공기압을 유지해 주는 게 수명을 늘리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기압을 너무 많이 넣거나, 부족해도 좋지 않으며, 특히나 더운 여름철이나 추운 겨울철에는 더욱 신경 써서 점검해주셔야 합니다.
여름철 같은 경우는 기온이 오르기 때문에 공기압을 조금 빼주는 게 좋으며, 겨울철은 공기압을 늘려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 적재 한도 지키기
자동차 적재한도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소 자동차에 물건을 많이 실어야 하는 분들은 신경 써야 할 부분인데요. 적재 한도를 넘길 경우 타이어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수명을 단축할 수 있기때문에 이를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타이어 교체주기, 시기 및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안전한 운전을 할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올바른 교체 시기와 점검은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록 실행해야 될 부분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